1. 서론 – 왜 지금 ‘다이소 아웃도어’가 뜨고 있을까?
요즘 SNS나 쇼핑 커뮤니티를 보면 ‘다이소 바람막이’, ‘다이소 냉감 티’ 같은 말이 자주 보여요. 10만 원 넘는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과 비슷한 기능이 있는 옷을 3천 원~5천 원에 살 수 있다면 어떨까요? 실제로 많은 소비자들이 놀라면서도 반기고 있어요.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그리고 다이소가 어떻게 이런 경쟁력을 만들었는지 함께 살펴볼게요.
2. 본론
고프코어 트렌드와 합리적인 소비
고프코어(Gorpcore)는 아웃도어 스타일을 일상복처럼 입는 패션이에요. 예전엔 이런 옷을 입으려면 고가의 브랜드를 찾아야 했지만, 요즘은 스파오(SPAO), 에잇세컨즈처럼 저렴하면서도 트렌디한 브랜드가 인기예요. 다이소도 이 시장에 진입했어요.
다이소의 냉감 의류 전략
다이소는 지난해부터 ‘이지쿨’, ‘메쉬’ 같은 냉감 의류를 판매하기 시작했어요. 가격은 단돈 3천 원~5천 원. 시원한 원단에 흡습속건 기능까지 있어서 여름철에 입기 좋아요. 올해는 30여 종까지 제품을 늘려서 선택지도 다양해졌어요.
검색량과 매출로 본 아웃도어 시장 변화
구글과 쇼핑 앱에서 '등산복', '바람막이', '등산화' 같은 키워드 검색량이 큰 폭으로 늘었어요. 특히 쇼핑 플랫폼 지그재그에서는 ‘등산화’ 거래액이 362%나 증가했대요. 다이소의 의류 매출도 34% 증가했고, ‘이지웨어’ 카테고리는 무려 86%나 성장했어요.
다이소의 가격 파괴 비결은?
다이소가 이렇게 싸게 팔 수 있는 이유는 ‘규모의 경제’ 때문이에요. 한 제품을 대량으로 만들어서 단가를 낮추는 거예요. 그리고 매장 배치를 자주 바꾸며 인기 있는 제품만 계속해서 내놓고 있어요. 그 덕분에 3천 원짜리 제품도 ‘완판’ 행진을 할 수 있었던 거죠.
3. 결론 – 다이소의 다음 전략은?
다이소는 이미 1500개 넘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에요. 지금은 매장을 더 늘리기보다는, 기존 매장의 공간을 넓히거나 온라인몰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요. 앞으로 어떤 제품이 또 ‘대박’ 날지 궁금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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